Absence
부재(Absence)
모든 사회 가운데 가장 오래되고, 또 자연스럽게 생긴 단 하나의 사회가 가족이다. 과거 전통적 의미의 가족은 가부장적 제도의 성격을 지닌 보수적 형태였다. 이러한 가족은 아이들이 아버지에게 종속되어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그러다 보니 역사의 흐름 속에서 가족은 많은 문제점을 도출해 왔다. 아나키스트의 입장에서는 가족이 모든 악의 근원이라고 보기도 한다. 가족 내에서 여성이 남성과 동등한 지위를 누리게 된 것도 고작 수 십 년 밖에 되지 않았다. 우리나라에서 남성중심 권위주의의 상징이랄 수 있는 호주제가 폐지된 것도 불과 10년도 안 된 2008년이었다.
현대의 가족은 양성평등의 확산과 개인 자율화 존중 등으로 개방적 형태로 변모하고 있다. 개방화와 함께 대두된 가족의 다양한 형태는 긍정적인 측면뿐만이 아니라 부정적인 모습도 함께 드러내고 있다. 이혼에 대한 인식이 완화되고 가족의 집단성보다는 개인적 자율권이 중시되면서 가족의 해체가 우려할 만한 문제점이 아닌 당연한 일로 인식되고 있는 것이다. 부모와 자녀 모두 구성원으로써 동등하게 여기지면서 예전보다 아이들이 부모에게 자신의 주장을 더욱 확실히 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었다. 그러면서 아이들과 부모의 의견차이로 인한 갈등이 훨씬 빈번해 지면서 많은 문제를 양산하고 있다. 여기에 주말부부나 기러기 아빠와 같은 사회문화적 현상까지 더해짐으로써 가족가치의 상실과 가족의 부재는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작품에서는 가족 구성원들이 다중노출을 통해 표현되었다. 그들은 가족의 형식과 형상을 가지고 있으되 가족의 전통적 유대는 상실되고 부재한 상태인 것이다. 한 울타리 안에 공생하는 가족이라는 사회에서 우리는 소외되고, 고립되며 존재조차 상실해가고 있는 것이다. 가족 속에서 느끼는 가족의 부재는 더욱 공허할 수밖에 없다. 가족의 존재가 가족의 부재를 더욱 강하게 유발하고 있는 것이다.
Avatar II
아바타 - 또 다른 나
어릴 적부터 꿈이 많았다. 손에 든 작은 군인 피규어 하나를 가지고도 가상의 공간에서 무수히 많은 적들을 물리치며 온갖 상상의 나래를 펴곤 했다. 눈을 감고 나 자신에게 집중을 하면 군인이나 탐험가뿐만 아니라 그 누구도 될 수 있었다. 성인이 되어서도 힘든 일이 생길 때 마다 의자에 기대어 멍하니 앉아 있자면 어떤 상상의 세계에 서 있는 나를 발견한다. 그리고 순간 여성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나 자신을 자각하게 된다.
아바타라는 영화를 처음 보았을 때 느꼈던 감동과 전율은 아직도 잊을 수 없다. 그동안 내가 꿈꾸어 왔던 모든 것이 아바타라는 단어 하나로 정리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내 상상 속의 군인이나 탐험가 그리고 내 내면의 ‘또 다른 나’가 모두 나의 아바타였던 것이다.
뒤늦게 사진기를 손에 들었을 때 사진은 나에게 새로운 상상의 공간을 만들어 주었다. 사진기는 분명 렌즈 앞의 피사체를 있는 그대로 기록하는 장치이지만 사진기를 통해 만들어진 사진이 항상 현실을 말하는 것은 아니었다. 사진기를 통해서도 얼마든지 내가 꿈꾸는 상상의 세계나 나의 내면의 모습을 구현할 수 있었다. 무대설치와 라이트 페인팅, 다중노출을 통해 만들어지는 사진은 그동안 내가 꿈꾸어 왔던 상상의 세계를 현실에서 볼 수 있게 해주었다. 사진속의 나의 아바타는 내가 가보지 못한 곳, 갈 수 없는 곳을 구분하지 않고 자유로이 여행할 수 있었다. 심지어 내 마음속 깊은 그 곳 까지도 아바타를 통해 접근할 수 있었다. 내가 만든 ‘또 다른 나’는 사진기라는 차원이동 장치를 타고 다른 세상으로 자유로이 다닐 수 있는 것이다.
여성의 모습을 한 나의 아바타는 현실세계에서 내가 경험할 수 없던 새로운 경험을 하게 해주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나는 세상을 보는 다른 눈을 자각하게 되었다. 또 내가 미처 몰랐던 나 자신을 더 알게 되었고 좀 더 진화된 존재로 거듭나게 되었다. 나의 내면에 존재하는 ‘또 다른 나’는 사진기를 통해 세상에 그 모습을 드러내고 나 자신과 소통할 수 있었다.